
<좌-양주신도시카페 김종안 대표, 우-원대식 자유한국당 양주 당협 위원장>
양주신도시카페(대표 김종안)와 7호선양주유치범시민연대 회원 15명은 24일 오후7시께 자유한국당 원대식 양주당협 위원장을 초대해 지역현안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초청 간담회에선 ▲옥정신도시 7호선 본선 도봉산역~장거리4거리 기본계획고시와 2018년 사업 착공 예정, 양주지역 3공구 우선 착공 ▲장거리~옥정신도시 3.1km 추가 연장 노선 사업 추진 경과보고 ▲ LH의 회천신도시 내 회정역 신설 조기 착공 ▲양주 스마트시티 민·관·정 TF팀 구성을 통한 국가 시범시티지정 추진 ▲양주역세권개발과 양주테크노밸리 조기 추진 ▲39호 국지도 장흥~송추 조기 착공, 교외선 재개통 등 서부권 발전 계획 등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김종안 대표를 비롯한 회원들은 사업비 2,200억이 투입될 것으로 추정되는 본선과 별도로 옥정신도시~장거리 구간 약 3.1km의 추가 신설을 위한 양주시의 적극적인 개입을 주문했다.
또 LH공사가 사업비를 부담하고 양주시가 행정절차 등 사업을 추진, 경기도가 사업을 시행하는 방식으로 추진해야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김종안 대표를 비롯한 회원들은 양주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에 추가 노선을 반영한 후 중앙정부가 사업을 승인하고 경기도가 사업을 시행하게 되면 기재부의 KDI(한국개발연구원) PIMAC(공공투자관리센터)방식이 아닌 행안부 지방행정연구원의 LIMAC(지방투자사업관리센터)에서 예비타당성 분석을 받을 수 있어 양주시에 유리하다는 분석을 내놨다.
이들은 LIMAC 통과 등 사업추진을 위한 1차 단계로 LH공사와 경기도, 양주시가 공동협약을 신속히 체결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업무협약 이후 LIMAC에서 예타를 시행하면서 재원조달문제를 해결, 사업 타당성이 통과되면 7호선 본선 개통과 동시에 연장선이 함께 개통할 수 있다고 기대했다.
공동협약은 사업비를 LH가 부담하고, 사업은 경기도와 양주시가 시행한다는 내용을 명문화 하는 것으로 사업 주체의 의지를 시민에게 약속 하는 상징성을 가지게 된다.
현재 LH공사가 7호선 옥정신도시 연장사업 타당성을 분석하는 용역을 발주해 발표를 앞두고 있다.
이 용역의 결과 발표는 6.13 지방선거가 끝나는 오는 6월 17일로 예정되어 있다.
이에 참석자들은 이성호 양주시장을 비롯한 정성호 국회의원에게 용역결과가 늦어도 5월 중 발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5월 중 발표해야 6.13 지방선거에서 시민들의 투표권과 선택권이 최대한 보장될 수 있기 때문.
지역 정치인들이 7호선 추가 연장사업 추진 공약을 구호로만 끝내게 하지 않겠다는 것.
김종안 대표는 원대식 위원장에게 "본 사업의 차질을 미리 예방하고 투명한 행정 처리와 시민의 중지와 소통을 위한 민·관·정 협의체 상설 기구화를 이성호 시장과 정성호 국회의원이 결심할 수 있도록 야당에서 적극 제기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원대식 위장은 "과연 LH에서 돈을 낼 마음을 가질 수 있느냐가 가장 중요한 상황"이라며 "중앙당 차원의 공약으로 가야 힘이 실리기에 도당 공약개발본부에 들어갔고, 중앙당에서 경기도지사, 시도의원까지 전체 공약으로 갈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그러면 상대편도 공약을 걸게 되고, 실현 가능성이 커 진다"며 "이 부분 쇼하지 말고 진실성 있게 나가자는데 당협에서 의견을 모았으니, 저를 머슴처럼 부려 주면 지역 발전을 위해 모든 특권과 권위를 내려놓고 지역발전을 위해 노력 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선 GTX-C노선·KTX·SRT 추가와 회천신도시 내 회정역 신설 조기 착공 및 덕정역 유치 사업 등이 최초 논의 되면서 눈길을 끌었다.
<저작권자 ⓚ 경원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